세부 다이빙을 즐기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검색을 하는 동안 세부에는 상당히 많은 다이브샵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에요. 그리고 각 다이브 샵마다 가격이 제각각이고 도대체 무슨 차이가 있을지 의문이 들거에요. 오늘은 세부 다이빙 업체를 선택 할 때 고려해야 될 주의 사항 그리고 세부 다이빙 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이빙 업체의 종류
―――――――――
여러분이 검색을 하다보면 만나게 되는 다이브샵 혹은 다이빙 예약 문의처는 크게 3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전문 다이브센터
- 호핑 업체
- 여행사 / 가이드
이상입니다. 각각에 대해 알아 볼까요?
우리가 어떤 것을 배우거나 즐길 때 가장 좋은 것은 전문가 혹은 전문 업체에서 배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나라도 배울 점이 있기 때문이고 검증된 안정성과 신뢰도가 있기 때문이죠.
_1. 전문다이브센터
다이빙 전문가로부터 스쿠버다이빙의 즐거움과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모든 일처리가 진행됩니다. (중간에 누군가 낀다면 일처리가 빠르게 되지 않겠죠?!)
_2. 호핑업체
워킹스튜던트라는 제도를 통해 다이빙 강사가 아닌 오픈워터 혹은 어드밴스드 정도의 자격증을 가지고 강사인척 사칭하며 다이빙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워킹스튜던트라는 제도는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검색해보시면 그 엄청난 폐해를 느끼 실 수 있습니다. <워킹스튜던트의 유혹> 등으로 검색해보시면 무서운 현실을 느끼게 되실껍니다.
_3. 여행사 / 가이드
이런 곳은 그야말로 중간에 일명 커미션떼기를 하는 곳입니다. 직접 운영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중간마진만 취득하고 여러분을 실제 진행하는 업체 등에 소개를 하는 곳입니다. 당연히 직접 진행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곳에서 하는 말들은 실제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반드시!! 직접 운영하는지!! 상담하는 사람이 직접 함께 나가는지!!! 이런 내용들을 꼼꼼하게 물어보세요.
■ 세부다이빙 비용 및 예산
―――――――――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다면 <오픈워터>코스를 이수해야하는데 단체에 따라 가격이 크게 달라진다. 소비자 혜택이 가장 큰 PADI의 경우 최소 280불 이상이 적정가. 그 이하의 경우 많은 것을 포기해야 할 것이다.
PADI가 아니라면 200불~250불 정도가 적정가로 유지된다. 물론 코스를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 가격은 다시 천차만별로 정해진다. 보트를 타지 않고 무거운 장비를 메고 비치를 걸어들어간다던가, 수영장 교육이 제외된다던가, 교재를 주지 않는다던가, 교육과정을 생략한다던가 수 없이 많은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다. 결국 싼게 비지떡!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샵이라면 대략 300-350불 사이에 가격이 책정되어있다.
펀다이빙의 경우 대략 90~130불 정도로 세부 막탄 지역 다이브샵의 가격은 형성되어있다. 이 이하의 경우 박리다매거나 전문다이브센터가 아닐 가능성이 크다. 사실상 무조건 가격만 쫒는 한국인 관광객의 입맛에 맞게 샵들도 전문 다이버를 쓰지 않거나 하는 등으로 가격을 상당히 낮춰놨다. 결국 조삼모사!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샵이라면 대략 90~130불 사이에 가격이 책정되어있다.
흔히 말해 상담 시, 가격 흥정을 요구 했을 때 손님이 원하는 가격은 얼마든지 맞춰줄 수 있다. 예를 들어 펀다이빙 비용이 100불인데 손님이 그 이하를 요구 했을 경우, 배를 타지 않고 걸어서 들어가는 비치다이빙으로 진행해서 원가절감을 하고, 전문다이버가 아닌 비자격 다이버가 가이딩을 한다던가, 다른 옵션을 가지고 장난을 친다던가 얼마든지 가격장난이 가능하다. 잘 비교해보자.
■ 다이빙 업체 선택 시 주의점
―――――――――
다이버스 하이(세부의 태양 운영업체)가 왜 합리적인 선택인가, 이 가격은 합리적인 것인가? 의문을 가져보시고 꼼꼼하게 디테일하게 챙기세요!
Q1. 정식 유자격 프로 다이버가 진행하는가?
A1. 가격을 저렴하게 하기 위해 무자격 다이버,워킹스튜던트(자격없음) 등이 진행 되는 펀다이빙과 차별화를 둡니다. 보다 체계적이고 안전한 다이빙 교육을 정식으로 마친 유자격자 프로다이버가 가이딩을 진행하는 다이빙입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를 위한 관련글 링크 http://divershigh.tistory.com/86
△ 신기한 수중생물과 함께 즐기는 세부다이빙, 다이버스하이(세부의태양)와 함께 하세요!
Q2. 보트 다이빙으로 진행하는가?
A2. 저가 박리다매 판매를 위해 비치 다이빙을 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 다이버스 하이에서 진행되는 교육 다이빙과 펀다이빙은 비용절감을 위해 무거운 장비를 이고 해변을 걸어들어가는 비치다이빙을 지양합니다. 다이버스 하이는 보트 다이빙을 합니다. 단, 가격에 민감하신 알뜰한 여행자의 요청에 의해 비치다이빙 상품은 따로 준비되어있습니다.
Q3. 내가 내는 비용은 합당한가?
A3. 식사라던가, 장비라던가 비용절감을 위해 부족한 서비스를 제공받지는 않았는가 꼼꼼하게 알아보세요
Q4. 필리핀 세부의 주요 섬에 방문하는가?
A4. 날루수안,힐룽뚱안 막탄에서 멀고 아름다운 섬에 방문하는지 확인, 비용절감을 위해 막탄 앞 바다에서 비치다이빙을 하거나, 인공으로 샵앞에 조성한 별볼일 없는 포인트에서 진행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5. 스쿠버 단체가 왜 PADI여야만 하는가?
A5. 같은 가격일 때, 소비자에게 가장 많은 혜택이 돌아가는 단체가 PADI입니다. 조금만 검색해보시면 금방 답이 나옵니다.
Q6. 정식 업체인가? 아니면 중간 수수료 떼먹는 하이에나인가?
A6. 강사 자격증을 요구하세요! 진행자와 인솔자가 다른 경우는 위험업체입니다. 특히나 만약 여러분이 교육다이빙을 받은 이후, 자격증에 가르친 강사와 다른 사람의 이름이 있을 경우 무자격자에게 배웠을 가능성이 큽니다.
Q7. 조삼모사인가?
A7. 가격 장난을 위해, 포함/불포함 사항 등을 교묘하게 조작하였는가? 명시된 정보가 불명확 한가?를 확인해보세요.
이 모든 것들을 꼼꼼하게 알아보시고나면 다이버스 하이(세부의 태양 운영업체)가 최선의 결정!
▽ 다이버스하이와 함께 즐겁게 세부 다이빙을 즐겨보세요!
'세부와 보홀 여행 블로그 > 세부 완전정복 가이드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부 자유여행 가이드북] #5 필리핀에서는 무슨 돈을 쓸까? 환전 준비 (0) | 2016.07.31 |
---|---|
[세부 자유여행 가이드북] #4 필리핀 출입국 신고서 작성하는 방법 (0) | 2016.07.26 |
[세부자유여행 가이드북] #2 필리핀 세부 비행기 항공정보 (0) | 2015.04.08 |
[세부 자유여행 가이드북] #1 필리핀 세부 막탄 공항에서 이동하기 (0) | 2015.03.07 |